# 맛향 전략연구소: 맛, 향기, 식감을 분석, 수치화하여 맛을 시각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푸드텍 싱크탱크 기업으로 지금까지 다양한
미각 트렌드를 조사해 왔다.
* 맛향 전략연구소가 조사한 2024년 상반기 식품, 음료 트렌드
- 소비자들은 물가 상승, 생활비 부담 등 경제 환경 변화 속에서 안정감과 만족감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해졌고, 낯선 신제품보다는
익숙한 브랜드로 돌아가는 움직임을 보임
- 맛 측면 : 우마미를 중심으로 ‘진한 감칠맛과 여운’이라는 개념이 2024년 상반기 트렌드의 핵심으로 제시됨
카테고리 |
특징 및 예시 브랜드 |
녹차 음료 |
녹차 음료 전반에서 우마미와 여운이 강화된 경향. ex) 산토리의 ‘이요에몬 (伊右衛門)’ 리뉴얼 제품 |
컵라면 |
우마미, 여운과 더불어 감칠맛이나 풍부함을 강화하여 먹는 순간의 만족감을 높이고자 한 경향 ex) 닛신 즉석 컵라면 ‘麺職人’ 리뉴얼 제품 |
나베 국물 |
리뉴얼을 통해 우마미와 여운을 크게 강화한 사례 다수 ex) 나베큐브 (鍋キューブ) 등 |
즉, 소비자들이 가격부담이 높아지자 안정감과 만족감을 추구하며 익숙한 브랜드를 선택하면서 동시에 우마미가 강하고 여운이 남는 맛을
선호하게 됨에 따라 제조사들도 이런 경향을 반영해 제품 개발 및 리뉴얼 상품을 내놓았다.